방송계에서 유명 상표권이 있는 혹은 광고가 될만한 이름들은 직접 풀네임을 말하지 않는게 방송계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를테면 신라면을 매운라면이라 부른다거나, 유튜브를 너튜브로 돌려서 말합니다.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도 대중적인 고유명사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방송가에서는 카카오톡을 노란톡이라고 돌려서 말합니다. 신기하게도 노란톡이라고 돌려서 이야기를 해도 누구든지 다 알아듣습니다. 아마도 카카오톡 배경이나 아이콘 색상이 노란색을 바탕으로 해서 그런 듯 합니다. 그럼 이쯤해서 노란톡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했다고 보고 본격적으로 노란톡(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드는 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노란톡(카카오톡)을 실행합니다.
채팅탭(채팅방 목록)에서 상단 오른쪽에 돋보기, 채팅추가, 음악, 설정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두 번째 아이콘인 채팅 추가 아이콘을 눌러 채팅추가 옵션 메뉴를 불러옵니다.
채팅추가 옵션에는 일반채팅, 비밀채팅, 오픈채팅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오픈채팅방을 만들어야 하니 오픈채팅을 눌러줍니다.
오픈채팅 메인 페이지로 이동했습니다. 이 곳에서 오픈채팅방 검색 및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은 추후에 따로 다룰 예정이니 간단히 설명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화면 상단부를 보면 돋보기 모양이 있습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개설된 오픈채팅방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오픈채팅방 만들기로 돌아와서, 만들기 버튼을 눌러 오픈채팅방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오픈채팅방 유형 선택에 앞서 각 유형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1 채팅방은 말 그대로 오픈채팅방 개설한 사람과 다른 사람과 1:1로 대화가 가능한 채팅방입니다. 개인톡 개념입니다. 그룹 채팅방은 개설자(방장)을 포함하여 다른 여러 사람과 동시에 채팅이 가능한 채팅방입니다. 단톡방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1:1 채팅방 = 방장과 다른 사람 1명. 개인톡방
그룹채팅방 = 방장과 다른 사람 다수, 단체톡방
채팅방 유형을 선택했으면, 다음에는 오픈채팅방 이름을 정해야 합니다. 원하는 채팅방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시로 '주식이야기방'이라는 채팅방이름을 입력했습니다.
이어서 채팅방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시 태그를 이용해 채팅방 소개를 하는 단계입니다. 채팅방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나 홍보가 될만한 내용으로 해시 태그를 달아줍니다. 해시 태그를 달 때 #을 앞에 넣어주야야 태그가 제대로 달립니다.
예시, 주식관련 채팅방을 개설할 예정이니 #주식 #상한가 #하한가 #상승주 # 미국주식 #테마주 이런식으로 태그를 달아주었습니다.
다음은 채팅방 개설자(방장)의 프로필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카카오톡 본 계정 프로필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위와 같이 익명의 프로필 계정을 만들어 사용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커버 이미지 변경 단계입니다. 기본적으로 커버 이미지가 임의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나 사진으로 커버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오픈채팅방이 만들어 졌습니다. 가만히 기다리면 누군가 검색해서 들어옵니다. 더 빠른 대화상대를 모집하기 위해서는 홍보가 필요합니다. 우측 상단에 삼줄 아이콘을 눌러 오픈채팅방 탭 메뉴를 불러옵니다.
점 세개 아이콘을 눌러 상세 설정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링크 또는 QR코드로 오픈채팅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게시판이나 SNS 등에 링크를 공유하면 링크를 따라서 채팅방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들어오게 됩니다.
오픈채팅방 설정 화면입니다. 최대 인원수를 설정할 수도 있고 프로필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 주소 링크도 있습니다. 이 링크를 공유해도 위에서 공유한 것과 같이 동일하게 공유가 되어 다른 사람이 채팅방에 링크를 타고 들어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채팅방을 삭제도 할 수 있습니다. 설정화면 가장 하단에 채팅방 나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르면 채팅방을 삭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