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30일, KBS 1TV 한국인의 밥상은 '입안 가득 고소하다' 한우, 행복을 굽다 편으로 우리 곁을 찾아왔습니다. 400가지가 넘는 조리법으로 밥상 위의 오랜 주인공이 되어온 한우, 그 고소한 행복을 찾아 보령의 젊은 한우 농부, 서울의 열정적인 형제 곱창 식당, 함평의 정겨운 육회비빔밥 가게까지 전국 팔도를 누비며 각자의 자리에서 한우의 맛을 지켜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한국인의밥상
KBS 한국인의밥상은 매주 한 편의 고품격 푸드멘터리로, 단순한 요리 소개를 넘어섭니다. 그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역사적 배경 속에 탄생하고 문화로 응축된 음식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깊이 있게 조명합니다. 특히, 시대의 변화에도 굴하지 않고 음식의 원류와 전통적인 맛을 묵묵히 지켜온 사람들의 삶을 생생하게 담아내며, 조리법 속에 숨겨진 선조들의 지혜와 과학성까지 밝혀내는 정통 음식 다큐멘터리입니다.
- 방송 시간: 목 19:40 KBS 1TV
- KBS 1TV 한국인의밥상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충청남도 보령군
정성으로 키운 한우 행복으로 나누다
주연농장
- 젊은 한우 농부 오종윤 씨가 금융업에서 15년 전 한우에 인생을 걸었다. 축산과학원에서 기술을 배우고 연구해 직접 만든 사료를 먹여 정성을 다해 소를 키우고 있다. 오늘은 젖을 떼고 사료를 먹이기 위해 한 달 남짓 자란 송아지를 어미 소에게서 분리하는 날. 거세게 반항하는 녀석들과 한바탕 씨름하고 나면 온몸은 땀범벅이 된다. 모처럼 새로운 송아지도 태어나고, 계획했던 작업이 잘 끝난 만큼 기력도 보충할 겸 한우 농부로 자리 잡기까지 도움을 준 고향 선배들을 모셔 한우 잔치를 벌인다. 명실상부 한우 전문가가 된 종윤 씨가 남다른 굽기 기술로 육즙을 품은 한우구이를 선사하고, 자리에 모인 모두는 맛있는 소리와 고소한 향기에 행복해진다. 정성을 다해 키우고 따듯한 마음으로 나누는 귀한 한우 밥상을 만나 본다.
- 주소: 충남 보령시 웅천읍 성동큰길 162-147
서울특별시 종로구
불맛으로 완성한 한우구이의 진수
오온 종로 익선동 본점
- 시대가 바뀌고 생활 문화가 달라져도 꾸준히 사랑받는 한우는 100가지가 넘는 조리법이 있는 만큼 다채로운 매력을 가진 식재료다. 많은 조리법 중에서도 가장 오랜 시간 대중적으로 사랑받아 온 조리법은 바로 구이. 한우의 고기는 약 40가지 부위로 나뉘고, 그 중 구워 먹을 수 있는 부위는 대략 10여 가지란다. 부위별로 자르는 방법도 굽는 방법도 조금씩 달리 해야 특유의 맛과 식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데. 등심과 안심을 주로 즐겼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 안창살이나 새우살 같은 특수 부위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만큼 입맛도 한우를 굽는 방법도 다양해진 것이다. 한우 부위별 풍미를 맛볼 수 있는 한우 오마카세 셰프의 고기 선택 팁과 함께,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한우구이 한 상을 만나 본다.
- 주소: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28길 8 7층
- 문의: 0507.1488.5551
서울특별시 성동구
고소한 정이 구워지는 형제의 한우 곱창 밥상
왕십리소곱창
- 국내 최대의 축산물시장인 마장축산물시장 근처에 자리한 왕십리 곱창 거리. 식당 10여 곳에서는 대부분 한우 곱창을 파는데, 노릇하게 구워지는 곱창 냄새에 거리는 늘 많은 사람들로 북적인다. 이탈리아에서 요리학교를 졸업한 후 14년간 현지에서 요리사로 일했던 박정국 씨와 동생 박정민 씨도 한우 곱창이라는 식재료에 매력을 느껴 함께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형제의 식당을 위해 집까지 아낌없이 내주신 부모님을 모시고 음식을 대접하는 자리, 숙성을 마치고 초벌 한 후 바삭하게 구워 낸 곱창에 매콤하게 무친 부추를 곁들여 먹는 부모님의 입가에 미소가 걸린다. 형 정국 씨는 이탈리아식의 한우 곱창파스타를 선보인다. 손질을 하다 버리게 되는 곱창을 활용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낸 메뉴로 토마토와 곱창의 궁합이 의외의 풍미를 자랑하는 별미다. 경상도식 뭇국을 응용한 한우 곱창찌개까지 완성되면 형제가 부모님께 선사하는 한 상이 완성된다. 곱창으로 의기투합한 형제와 여전히 형제의 버팀목이자 지원군인 부모님이 함께하는 따뜻한 밥상을 만나 본다.
- 주소: 서울 성동구 고산자로 289
- 문의: 02.2282.6631
전라남도 함평군
버릴 것 없는 한우 사랑 가득한 한 상
정경복궁
- 전남 함평에는 과거 함평 우시장이 있던 자리에서 그 우시장을 중심으로 발달한 육회비빔밥 거리가 있다. 식당을 운영하는 홍경미 씨도 인근 도축장에서 바로 작업한 함평 한우만을 고집한단다. 갓 지은 밥 위에 색깔 좋고 향 좋은 싱싱한 육회와 채소, 참기름 한 바퀴를 둘러 내놓는 한우 육회비빔밥은 식당을 찾는 손님들이 엄지를 치켜세우는 대표 메뉴. 싱싱한 선지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함평의 식문화 중 하나가 된 선짓국은 비빔밥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오늘은 경미 씨의 첫 손주, 막내아들의 딸이 태어난 기쁜 날. 미역부터 참기름에 볶아 깔끔하게 끓이다 함평 한우를 듬뿍 넣은 한우 미역국으로 고생한 며느리에게 고마움의 마음을 전한다. 훌륭한 요리 솜씨를 물려 준 어머니와 출산을 앞둔 딸도 함께하는 기쁜 식사 자리, 경미 씨는 힘이 나게 하는 한우 육회낙지탕탕이와 한우 힘줄불고기도 준비한다. 버릴 것 하나 없는 한우로 차려낸 한상은 소중한 가족의 모습처럼 귀하고 정겹다. 사랑이 듬뿍 담겨 더욱 풍성한 한우 한 상을 만나 본다.
- 주소: 전남 함평군 함평읍 시장길78
- 문의: 0507.1301.7983
KBS 한국인의밥상 무료 다시보기
KBS 1TV에서 방송된 한국인의밥상은 KBS 공식 홈페이지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무료로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BS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최신 방송분을 비롯해 지난 방송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KBS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TV 등에서도 일부 콘텐츠를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KBS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손쉽게 한국인의밥상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고향의 따뜻한 이야기를 언제든지 접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맺음말
KBS 1TV 한국인의 밥상 726회 '입안 가득 고소하다' 한우, 행복을 굽다 편에서는 정성으로 키워 행복을 나누는 충남 보령의 젊은 한우 농부, 불맛으로 한우구이의 진수를 선보이는 서울 종로의 한우 오마카세, 고소한 정이 구워지는 서울 성동의 형제 한우 곱창 밥상, 그리고 버릴 것 없이 사랑 가득한 한 상을 차리는 전남 함평의 육회비빔밥까지, 우리 곁에서 늘 행복을 선사하는 다채로운 한우 요리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귀한 식재료 한우를 통해 가족과 이웃 간의 사랑과 정을 나누는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울림과 함께 따뜻한 행복감을 안겨주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KBS 1TV 한국인의밥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