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직구족이 정말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현명한 소비를 하려는 이른바 똑똑한 알뜰족 소비자들이 많이 늘어난 까닭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많이 사용하는 해외직구 사이트에는 아마존, 이베이, 베스트바이 등과 같은 신뢰도가 높은 쇼핑몰을 이용합니다. 허나 이베이는 언제나 사기꾼 셀러를 의심해야 하는 곳이긴 합니다. 이 외에도 우연히 검색에 걸려 혹은 광고에 이끌려 찾아 들어간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라던지 혹은 가격이 현저하게 낮은 경우에는 한 번쯤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무리 외관상 멋드러지게 잘 만들어 놓은 사이트라 할지라도 잘 알려지지 않은 곳, 공신력이 떨어지는 곳,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곳은 피싱사이트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가의 제품을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사람들을 현혹해 카드 결제를 유도함으로써 카드 정보라던지 혹은 결제 대금을 중간에 가로채는 사기 행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SNS 광고 중에서 간혹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으로 선그라스 등을 판매하는 사이트가 뜨곤 합니다. 정말 이가격에 이런 멋진 선그라스를 직구할 수 있나 라는 생각이 들게끔 합니다. 이런 미끼를 무는 건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그 즉시 클릭하려는 마우스를 잡은 손을 멈추고 사기가 아닐지 의심을 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들은 대부분 가품, 짝퉁을 판매하거나 카드정보를 빼가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들이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검증, 돌다리도 두드리는 습관
해외 직구시, 모르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물건을 구매할 때, 사이트가 사기 사이트인지 의심 뿐만 아니라 검증을 해보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돌다리도 두드리라는 말이 있듯이 여러번 확인을 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신뢰도, 안정성, 얼마나 오래동안 유지해 왔는지 등 이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스캠어드바이저라는 웹사이트 입니다. 이 곳에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 조회를 하면 사이트의 기본적인 정보와 신뢰도 등을 평가해 점수를 도식화해 보여줍니다. 물건을 구매하기 전 이 사이트의 평가를 미리 확인해 봄으로써 사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캠어드바이저
Scamadviser(https://www.scamadviser.com/) 바로가기
이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스캠어드바이저 사이트에 접속 후에, 도메인 주소를 검색창에 입력 후 검색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사이트 서버가 해외에 있다보니 반응속도며 처리속도가 다소 느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조금만 기다리면 사이트의 신뢰도를 평가해 점수화 해서 보여주니 이 정도 시간 소요는 감수할 만 합니다.
스캠어드바이저 신뢰도 평가 결과
베스트바이와 아마존의 신뢰도를 조회해 봣습니다. 워낙에 공신력이 있는 웹사이트이다보니 당연히 신뢰도 점수는 100점입니다. 이런식으로 처음 보는 사이트라던지 혹여나 의심이 드는 사이트가 있다면 사전에 조회를 해보고 구매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잠깐의 시간 투자가 사기꾼으로부터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지켜줍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는 습관을 통해 자산 보호를 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