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일상 속 잠시나마 고향의 품에 안긴 듯한 위안을 선사하는 KBS 1TV 6시 내고향! 지난 2025년 10월 20일 방송에서는 가을 정취가 깊어가는 경북 영주로 우리를 초대해, 보고, 맛보고, 즐길 거리가 가득한 풍성한 이야기를 담아냈습니다. 영주의 자랑 풍기 인삼으로 만든 침샘 자극 요리부터 달콤한 사과, 영롱한 인견, 그리고 유구한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무섬마을, 부석사까지, 그야말로 오감 만족 힐링 여행이었는데요. 정겨운 농어촌의 활기 넘치는 현장과 귀한 정보로 가득했던 영주에서의 여정을 지금부터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6시 내고향
매일 저녁 6시 KBS 1TV에서 방송되는 6시 내고향은 우리 농어촌의 살아있는 이야기와 다양한 볼거리를 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전국 각지의 농어촌을 찾아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생생하게 담아내며, 지역 특산물과 맛집 정보도 함께 소개합니다. 6시 내고향은 시청자들에게 따뜻한 감동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우리 농어촌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프로그램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1991년 5월 20일 첫 방송된 이래 KBS 1TV의 장수 프로그램으로, 고향을 떠난 도시민들에게 위안과 자긍심을 주고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라져 가는 고향의 의미와 정서를 되새기고(과거지향), 도시민과 농어민을 연결하는 정보를 제공하며(현재지향), 나아가 농어촌 현안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미래지향) 기본 제작 방침을 충실히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영농·유통 정보 등을 제공하여 농어가 소득 증대에 도움을 주는 데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 방송 시간: 월-금 18:00 KBS 1TV
- KBS 1TV 6시 내고향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경북 영주
경북 영주는 전통적인 무섬마을과 유서 깊은 부석사를 비롯하여 선비세상 테마파크, 풍기인견홍보전시관 등 다양한 문화 관광 명소를 자랑합니다. 지역 특산물인 풍기 인삼, 영주 사과, 한우, 쌀 등이 유명하며, 인견 공장과 천연 염색 체험이 가능한 자닮갤러리에서 지역 산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영주축협한우프라자 본점이나 영주장날몰과 같은 곳에서 신선한 지역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풍기인견홍보전시관
- 인견 전시관
- 주소: 경북 영주시 봉현면 신재로 846
- 문의: 054-631-8866
신용직물
- 인견 생산 공장
- 주소: 경북 영주시 풍기읍 금계로70
자닮갤러리
- 천연 염색 체험
- 주소: 경북 영주시 풍기읍 삼가로 100
무섬마을
- 전통 마을
- 주소: 경북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선비세상
- 테마파크
- 주소: 경북 영주시 순흥면 선비세상로 1
부석사
- 사찰
- 주소: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부석사로 345
영주축협한우프라자 본점
- 한우 판매점
- 주소: 경북 영주시 한정로 10
- 문의: 0507-1367-6720
- Link: https://smartstore.naver.com/yjbeefmall
영주장날몰
- 영주시 공식 농특산물 쇼핑몰
- Link: https://yjmarket.cyso.co.kr/
풍기새천년인삼사
- 풍기 인삼 판매점
- 주소: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인삼로 41
- 문의: 054-636-8807
KBS 6시 내고향 무료 다시보기
KBS 1TV에서 방송된 6시 내고향은 KBS 공식 홈페이지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무료로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BS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최신 방송분을 비롯해 지난 방송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KBS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TV 등에서도 일부 콘텐츠를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KBS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손쉽게 6시 내고향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고향의 따뜻한 이야기를 언제든지 접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맺음말
언제나 우리 농어촌의 따뜻한 정과 활력을 전해드리는 KBS 1TV 6시 내고향. 오늘 소개된 10월 20일 방송에서는 경북 영주가 품고 있는 다채로운 매력을 오감으로 선사했습니다. 풍기 인삼으로 만든 특별한 인삼냉채, 인삼만두전골, 인삼라테 레시피로 입맛을 돋우는가 하면, 유구한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무섬마을, 부석사의 고즈넉한 풍경, 그리고 영주 인견과 한우, 사과, 쌀 등 지역 특산물까지 눈과 귀, 그리고 입까지 즐겁게 하는 보물 같은 정보들로 가득 찬 시간이었죠. 이처럼 6시 내고향은 매일 저녁 6시, 고향의 푸근함과 새로운 활력을 여러분의 안방까지 배달하며 우리 농어촌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자아냅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농어촌의 이야기를 담아낼 6시 내고향에 따뜻한 응원과 시청 부탁드립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KBS 1TV 6시 내고향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